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루베리, 젊음을 유지하는 비밀이 담겨 있습니다.

by 웰빙톡 2023.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위한 웰빙톡입니다.

오늘은 푸른 보석 같은 맛과 영양이 가득한 '블루베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름만 들어도 새콤달콤한 맛이 상상되시나요? 이 포스팅에서는 블루베리에 대한 상식과 함께, 어떻게 건강에 미치는지 그 효과에 대해 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원 및 품종

이제는 어느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블루베리, 사실 이 친구는 북아메리카 원주민들의 주식 중 하나였습니다. 원주민들이 이 열매를 보고 '음식'이라고 생각한 순간부터, 우리들이 이 푸른 보석을 즐기게 된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블루베리의 맛과 영양을 인정하며 전해오게 되었습니다.

블루베리는 전 세계에서 150여 가지 이상의 품종이 있는데요, 각각의 품종은 그 크기, 색상, 맛, 수확 시기가 조금씩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품종에 따라 '하이브러시', '로베리', '듀크'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는데, 그것도 그럴 것이 각 품종마다 맛이나 향, 심지어 씹는 질감까지 천차만별이거든요. 

1) 하이브러시(Highbush)

블루베리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입니다. 이 품종의 이름은 식물의 크기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식물이 높이 2미터까지 자라기 때문에 '높은 덤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이 블루베리는 크기가 크고 맛이 달달하며, 많은 양의 주스가 있어요. 색깔도 매우 진하고 풍부합니다.

2) 로베리(Lowbush)

이 품종은 작고, 단단하며, 매우 강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요. 높이는 보통 60cm 이하로, 그래서 '낮은 덤불'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또한, 냉철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는 강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로베리는 풍미가 강하고 단단한 특성 때문에 주로 잼이나 주스로 사용되곤 합니다.

3) 듀크(Duke)

마지막으로, 듀크 블루베리는 특히 조기에 수확되는 품종으로, 연한 파란색을 띠고 크기도 적당합니다. 이 품종의 블루베리는 단단하고 피부도 매끈하며, 약간의 산미를 가진 달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디저트나 신선한 샐러드에 잘 어울립니다.

영양소와 건강

블루베리에 포함된 영양소는 비타민 C, 비타민 K, 섬유질, 그리고 항산화 물질 등을 가지고 있는 과일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이 우리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면역  체계 강화 - 비타민 C

블루베리의 주요 영양소 중 하나인 비타민 C는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하버드 보건대학교(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에 따르면,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주어 피부 건강에도 기여하며,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항산화 작용이 바로 우리의 세포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젊음을 위해서는 꼭 챙겨야 할 영양소 입니다.

2) 골다공증 개선 - 비타민 K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요한 요소로, 출혈을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K는 우리 몸의 칼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뼈 건강에도 기여합니다. 실제로, 미국 내과학회(American College of Physicians)의 2019년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K 섭취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22%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3) 젊음의 필수 요소 - 항산화 물질

블루베리는 풍부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항산화 물질들은 우리 몸의 셀을 자유 라디칼로부터 보호해주며, 그 결과로 다양한 만성 질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펜실베니아 주립대학(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의 2012년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 섭취는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27%나 줄여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장병 뿐만 아니라, 당뇨병, 고혈압 등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이는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들이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항염 작용을 통해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그와 더불어, 블루베리 섭취는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레곤 주립대학(Oregon State University)의 Linus Pauling Institute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의 항산화 성분이 뇌의 노화를 늦추고, 기억력 감퇴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임을 밝혔던 연구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블루베리는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의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일상의 식단에 블루베리를 적극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블루베리는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의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일입니다. 따라서 일상의 식단에 블루베리를 적극적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의사항

블루베리를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신선한 블루베리를 사왔다면 먹기 전에 꼭 깨끗이 씻어서 먹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블루베리의 표면에는 보이지 않는 먼지나 미세물질이 많이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확 및 유통과정에서 미세물질이 묻기 쉽고, 색깔 때문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꼭 물에 담궈서 씻으면서, 흐르는 물로 세척해서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블루베리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그래서, 냉장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냉장보관을 하더라도 블루베리는 상하게 쉽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맛있게 먹는 방법

그리고 블루베리는 잘 익은 것이 최고인데요, 색이 깊고 진할수록 달달한 맛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자체로 먹는 것도 좋지만, 잼이나 스무디, 요거트에 첨가하여 먹으면 또 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답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 몇 가지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블루베리 스무디

블루베리와 우유를 블렌더(믹서기)에 넣어서 갈아줍니다. 그리고, 여기에 아이스크림을 한 숟가락 넣어주시면, 맛있는 스무디가 만들어 집니다. 아이스크림이 없다면, 얼음과 시럽을 조금 넣어주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2) 블루베리 잼

블루베리를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녹여 줍니다. 설탕과 레몬즙을 함께 넣은 후, 약한 불에서 충분히 끓여 줍니다. 수분이 날라가고, 조금 걸쭉한 잼 형태로 만든 후, 빵위에 발라서 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이제 '푸른 보석' 블루베리를 먹을 때마다 젊어진다는 느낌을 떠올리면서 더욱 풍성한 맛을 즐겨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또다른 보석을 찾아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