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유. 그냥 드시지 마세요!

by 웰빙톡 2023. 7.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한 삶에 도움드리기 위한 웰빙톡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어릴 적부터 함께 해왔던 우유에 대해서 이야기 드리려고 합니다. 그런데, 우유도 이제는 한가지 종류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풍부한 영양소로 인해서 성인들에게도 추천하는 음료 중 하나인 우유. 목적에 따라서 다르게 섭취하셔야만 합니다. 성인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을 위한 우유에도 차별화를 위한 종류가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식에 활용도 가능하기에, 꼭 우유에 대해서도 정확히 알고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유에 어떤 영양분이 있는지와 건강상 얻을 수 있는 이점, 우유의 종류와 섭취 권장량, 그리고 우유를 활용한 음식 레시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함께 우유의 매력을 탐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분과 건강상 이점

우유는 건강에 매우 유익한 영양분들을 아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 잔(240ml)의 우유에 얼마나 많은 영양소가 있을까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 8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근육 성장과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 약 30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어 뼈와 치아의 건강을 지원합니다.

비타민 D: 약 2.5mcg의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어 칼슘 흡수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12: 1.1mcg의 비타민 B12가 포함되어 있어 혈액 형성과 신경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유에 포함된 다양한 영양분으로 인해서 다음과 같은 건강상 이점을 제공합니다:

뼈와 치아 건강: 강한 뼈와 치아 형성에 도움을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 성장: 단백질의 공급으로 근육 성장과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신체 조화: 칼슘과 비타민 D의 조합은 신체에 칼슘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도록 도와주어 건강한 뼈와 치아를 유지하는 등 신체 조화를 지켜줄 수 있습니다.

우유의 종류와 섭취 권장량

최근 우유는 그 종류도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마트에서도 쉽게 종류별로 나누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 대한 섭취 권장량은 우유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르고, 연령과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요 우유 종류와 섭취 권장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지방 우유: 1%, 2% 저지방 우유는 낮은 지방 함유량으로, 하루에 약 2~3잔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무지방 우유: 지방 함유량이 거의 0%에 가까운 무지방 우유는 칼로리를 줄이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하루에 약 2~3잔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이라면 추천하는 우유 중 하나 입니다.

유기농 우유: 화학물질 사용이 제한된 유기농 우유는 더욱 자연스럽고 건강한 우유입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1~2잔 정도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두 우유: 대두 우유는 식물성 우유로,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이나 비건 식단을 선호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우유를 활용한 음식 레시피

우유는 다양한 요리와 음료에 활용할 수 있는 재료 입니다. 다방면에 적용이 가능한 다재다능한 원료입니다. 우유에 여러 곡물이나 견과류를 넣어서 만든 아침식사로도 충분할 수 있지만, 특별한 레시피가 아닙니다. 지금부터는 우유를 활용하여 특별하게 만드는 음식 레시피에 대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크림 스프

우유의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을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프입니다.

> 재료 <

버터: 2큰 숟가락

양파: 1개 (다진것) 

밀가루: 3 큰 숟가락

우유: 2컵

야채 : 브로콜리, 당근, 감자 등

> 조리순서 <

1. 팬에 버터를 녹이고 양파를 볶아서 투명해질 때까지 조리한다.

2. 밀가루를 넣고 잘 섞어 눈이 내리게 만들어 준다.

3. 우유를 조금씩 넣으면서 계속 저어준다. 매끄럽게 섞이도록 골고루 저어준다.

4. 야채를 넣고 끓여준다. 야채가 익을때까지 중간 불로 조리한다.

5. 소금과 후추로 맛을 조절하면 완성!

*여기에 색다른 맛을 내고 싶으면 토마토를 중간에 추가하면, 토마토 크림 스프도 가능합니다.

 

바나나 브레드

건강한 우유 바나나 브레드는 간식이나 아침 식사로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신선한 바나나와 바삭하고 부드러운 맛을 즐기며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 재료 <

신선한 바나나: 3개 (익은 것) 밀가루: 2컵

베이킹 소다: 1작은 숟가락

소금: 1/4작은 숟가락

설탕: 1/2컵

버터: 1/4컵 (녹인 것)

우유: 1/4컵

계란: 2개

바닐라 추출물: 1작은 숟가락

다이어트식이섬유: 1/4컵 (선택 사항)

> 조리 순서 <

1. 오븐을 175°C로 예열합니다.

2. 볼에 익은 바나나를 넣고 숟가락으로 으깨어 줍니다.

3. 다른 볼에 밀가루, 베이킹 소다, 소금을 섞어줍니다.

4. 설탕, 버터, 우유, 계란, 바닐라 추출물을 바나나에 추가해 섞어줍니다.

5. 바나나 혼합물을 밀가루 혼합물에 부어 고루 섞어줍니다. 다이어트식이섬유를 추가하여 건강을 더 챙길 수 있습니다.

6. 빵 틀에 혼합물을 부어 넣고 오븐에서 약 60분간 굽습니다. 꼭꼭 눌러 가스를 빼고 나온 빵을 식힌 뒤 즐겨보세요!

 

우유 발효 요구르트

> 재료 <

우유: 1리터

요구르트 스타터: 2큰 숟가락 (상업적으로 판매되는 요구르트에서 추출한 것 또는 요구르트 스타터 패킷 사용 가능)

> 조리 순서 <

1. 우유 가열

대형 냄비에 우유를 붓고 중간 불로 가열합니다. 우유의 온도는 80~82°C 정도로 유지합니다. 이 온도에서 우유를 15-20분간 가열하여 불순물과 세균을 제거합니다.

2. 우유 식히기

우유를 식히기 위해 냄비를 불에서 제거하고 자연스럽게 식힙니다. 온도를 43-46°C로 내려갈 때까지 대기합니다. 온도가 내려가면서 형성된 우유의 "피부(상등액)"를 가볍게 제거합니다.

3. 요구르트 스타터 추가

이처럼 식힌 우유에 요구르트 스타터를 첨가합니다. 요구르트 스타터는 우유에 균을 도입하여 발효과정을 시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스타터를 첨가한 우유를 가볍게 저어줍니다.

4. 발효

요구르트를 발효하기 위해 발효기에 넣거나 미리 온도를 조절한 보온용기에 담습니다. 발효 시간은 약 4-8시간이며, 발효 시간은 원하는 요구르트의 맛과 점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발효 시간 동안 우유가 온도를 유지하도록 보온용기를 사용하거나 발효기를 설정합니다.

5. 냉장 보관

요구르트가 충분히 발효되면 냉장고로 옮겨서 식힙니다. 냉장 보관을 통해 최종적으로 제작된 요구르트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맛 입니다.

 

이처럼 우유는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재료입니다. 건강한 식단에 우유를 포함시키셔서 영양을 공급하고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기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우유 레시피를 통해 다양한 요리와 음료를 즐기면서 영양을 챙기는 건강한 식단도 구성해 보시길 바랍니다.